바이오 대표

[독서기록 #9]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 송민섭(수페TV) 본문

My books

[독서기록 #9]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 송민섭(수페TV)

바이오 대표 2022. 8. 18. 12:06

2022년 출간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월 배당 ETF 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ETF 관련 여러 서적을 읽고 있다. 그 중 "나의 첫 ETF 포트폴리오"가 좀 읽기 쉽고 깨끗하게 정리되어있어서 공유해보자 한다. 크게 3개의 챕터로 나눠져 있는데 [1부] ETF 제대로 시작하기 [2부] ETF 내맘대로 뜯어보기 [3부] 나의 첫 포트폴리오 로 구성되어있다. [1부]는 ETF 에 필요한 기초상식, 찾는법, 장점들을 서술하고 [2부]는 ETF 종류에 관한에 관한 설명 [3부]는 포트폴리오 구성예시들과, 연금저축관련한 내용들이 서술되어있다. 개인적으로 모든 챕터에 정보가 가득하고 다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해당 글에서는 [1부] 에 좀더 초점을 두었다. 

 

ETF 투자의 5가지 장점

  1. 다양한 분야에 투자 할 수 있다.
  2. 적은 금액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펀드보다 보수가 낮고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
  4. 간접 투자를 할 수 있기에 기업분석에 대한 부담이 적다.
  5. 주식배당 처럼 ETF 분배금을 받을 수 있다. 

 

ETF 이름 분석 

ETF 종목명은 '<운용사/운용사 브랜드명> <추종 지수> ...' 와 같이 사용된다. 혹은 간편하게 코드/티커로 나타낼 수 있다.

예시) 'SPDR S&P 500 ETF Trust' : SPDR은 스테이트 스트리트라는 운용사의 브랜드명이고 S&P 500 은 해당 ETF 가 추종하는 지수를 말한다. 해당 ETF의 티커는 'SPY' 이다. 

* 끝에 TR 이 붙어있으면 'Total Return'의 줄임말로, ETF 투자로 발생한 배당을 분배금으로 나눠주지 않고 자동으로 재투자 하는 방식이다. 

* (H)는 환율이 방어되는 상품이다. 

 

 

ETF 투자 세금

  1. 매매 차익에 대한 양도 소득세 22%, 매년 250만원이 공제되기 때문에 12월 말에 매도, 1월 초에 다시 매수하면 절세를 할 수 있다. 
  2. 분배금에 대한 배당 소득세 15% 
  3. 금융소득 종합과세 2000 만원 이하 공제 후, 6~42%. 따라서 배당금은 월 166만원을 넘지 않도록 설정하면 세금이 없다. 

 

ETF 투자 시 확인해야 하는 정보 

  1. 상장일: 2008년 이전 상장 ETF는 리먼 브라더스 사태라는 엄청난 경제위기를 이겨낸 튼튼한 ETF
  2. 총보수: 운용사에서 가져가는 수수료이다. ETF 단가에 합산된다. 테마형 ETF 경우 지수 추종 ETF보다 운용보수가 높은 편이니 따져봐야한다.
  3. 자산 규모: 자산규모가 크다고 반드시 매력적이기보단 오래 꾸준히 상승한 ETF가 매력적이다. 
  4. 투자 섹터: 해당 ETF 가 어떤 분야에 투자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해당 정보는 구글에 '티커 + Sectors' 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보통 글로벌산업분류기준 (GICS)를 가장 많이 따른다. 1단계 11섹터, 2단계 24개 산업그룹, 3 단계 69개 산업, 4단계 158 하부 산업으로 나뉜다.
  5. 투자 기업 

 

해외 ETF 정보 찾는 법 

- ETF.com -> 검색창에 티커 검색 (예시 'SPY') -> https://www.etf.com/SPY#overview  -> 위에서 언급한 투자시 확인해야하는 5가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ummary data, sectors, holdings 등 확인이 가능하다. 

Summary Data 에서 상장일 (Inception Data), 총보수(Expense Ratio), 자산규모 확인 가능(Assets Under Management)
2022년 8월 기준

 

 

2022 (2월) 시가 총액 순위 

 

2022 (2월) 글로번 ETF 운용사 자산 규모 

 

 

1부에서 언급된 ETF 종목들 

SPY: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 S&P 500 추종, 미국에 상장된 500개의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XLY: 임의소비재 (consumer discretionary) 기업에 투자하는 종목입니다. 아마존, 나이키, 스타벅스 등을 포함한 64새의 글로벌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